디딤돌대출 소득제한 조건완화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1%대로 대출할 수 있어 조건이 맞다면 무조건 받아야하는 대출입니다.
하지만 신혼부부의 경우 부부 합산 소득이 제한금액에 걸려 디딤돌 대출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미혼이 유리한 대출로 보여집니다. 소득제한 부분을 완화 시켜준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요.
그럼에도 수도권에서는 매매가 제한에 걸려서 대상 아파트를 찾기가 어려웠는데 이 기준도 높여줄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신혼부부 현재 조건
저는 만30세 이상 미혼이고 신혼부부가 될 예정도 없어서 포함이 되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 30세 미만의 조건에 맞는 집을 찾기가 쉽지않습니다.
특히나 수도권에 산다면 아예 못찾는게 아닐까 싶은데요. 이는 신혼부부도 마찬가지일것 같습니다.
신혼부부의 경우 6억원 이하의 매매가 아파트에 대해 1%대의 금리로 대출을 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 부부합산 소득제한이 7000만원 이하여야 하고 아파트 전용면적이 85㎡ 이하만 가능합니다.
디딤돌대출 소득제한 조건완화
디딤돌 대출 소득제한 7000만원에 걸려서 결혼하는것보다 안하는게 더 이득인 디딤돌 대출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8500만원으로 올리는 안이 포함되어있다고 합니다. 만약 1억까지 늘린다면 대상자가 확 늘어나게 되겠지만 이는 추정 숫자일 뿐이라고 합니다.
디딤돌대출 주택가액 조건 상향 될까
디딤돌 대출이 가능한 주택가액은 6억 이내입니다. 집값이 많이 내린곳도 있지만 서울의 경우 60㎡이하의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이 8억이 넘는다고 합니다.
서울에서는 디딤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는것이지요.
대구 광역시에 사는 미혼가구인 저와 2자녀 가구인 저희언니의 경우 만30세미만 60㎡,3억원 이하, 신혼부부, 2자녀이상 85㎡, 6억원 이하에 맞는 주택가액을 찾아보면 저희가 살고있는 구에서는 오래된 아파트를 들어가거나 신축의 경우 겨우 6억원에 맞출 수 있습니다.
집값이 만약 상승한다면 디딤돌대출 주택가액 조건도 상향되어야 할것 같습니다.
신혼부부 증여 공제액 확대
대출외에도 결혼자금에 한해서 부모가 자녀에게 증여할때 공제액을 1억5000만원으로 확대한다고 합니다. 신혼부부가 양가에서 3억원을 증여 받을 수 있는 것이지요.
근데 이거 왜 신혼부부만 해주나요. 서울은 불가능할지 모르지만 지방은 30세 중반쯤되면 남자든 여자든 집있고 차있는 사람을 선호하는데 미혼가구도 증여공제를 해줘야 빚도 줄이고 집도 사고 이성에게 어필할 수 있는 장점하나 만들 수 있을텐데요.
하지만 이건 혼인신고를 미루는 위장미혼 상태를 해결하고자 나온 것이겠지요?
이렇게 말하지만 증여받을 여력이 없는것도 사실입니다. 부모님돈은 부모님 돈이지요. 부러워서그래요.
이외에도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까지 은행권에서 나오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대출 가능액이 커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도 50년 너무 길지 않나요.
평생 노예가 되겠지만 평생 월세사는것과 대출을 월세처럼 갚아나가는것중 내집이 있다는게 더 좋지 않겠습니까.
어쨋든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내집은 꼭 있어야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저도 얼른 내집마련을 하고싶네요.